생태농업

에코 사이클 시스템에서 출발점이 되는 일상 생활의 일부로써 '농업'과 관련된 작품들이 전시된다.

특히 에코 사이클 시스템에 걸맞게 '생태농업'을 실천하는 데에 유용한 정보와 디자인을 선보인다.

이동형 키친

미래마을을 위해 디자인한 이동형 키친으로, 자급자족 생활을 하는 마을의 특성에 맞게 쉽게 이동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밭에서 재배한 신선한 재료를 즉석에서 요리할 수 있는 이 이동형 키친은 요리할 때 필요한 주방 도구의 수납이 편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음식물 보관관리에 용의하도록 버려지는 냉장고를 업사이클하여 배치하였다. 요리뿐만 아니라 간단한 설거지를 할 수 있는 펌프형 수도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즉석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접이식 테이블과 의자도 포함하여 디자인하였다.

이동형 키친

최정심, 조소혜

2100x900x1800mm

​나무, 재활용 냉장고, 트레일러, 플라스틱 물통, 철제 매쉬망 등

2018

마을 농사 일기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절기에 따라 미래마을의 모습을 기록한 일러스트이다. 각 절기에 대한 정보를 64장 분량으로 그림일기와 텍스트로 전달한다

마을 농사일기

장고은

297x210mm

종이에 디지털 인쇄

2018

엠제로 랩&익충호텔

엡제로 랩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된 프로덕션북은 전시에 필요한 연출기구를 소개하는 내용으로서 전시디자인 입문자의 기초적인 이해를 돕고, 전시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고, 책 내용은 계원예대 전시디자인과의 프로덕션수업에서 진행된 프로젝트 결과물을 엠제로 랩의 학 생연구원 윤해 외 3인이 편집을 맡아 완성하였습니다.
책의 구성은 박물관을 비롯한 전시장 10곳을 선정하여 현재 사용된 전시 구조물과 연출기구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가장 기본적 인 것, 오랜 시간 사용되어진 것, 앞으로 사용이 늘어날 것 위주로 선택하였습니다.

엠제로 랩&익춤호텔

엠제로 랩 (윤해, 이희연, 이가은, 정진아)

148X210

종이에 인쇄 / 영상

2018

익충호텔 팀(기효윤, 백윤아, 임혜연)

2000X2000

​철제메쉬망, 통나무, 종이 등

​가, 나, 다 문

패스트 문화로 인한 가속화로 인해 무분별하게 쓰여지는 일회용품과 낭비되는 쓰레기들이 사회에 점점 더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가문 - 3분 식사, 500년 쓰레기
가속화된 사회에서 이용되는 편의점 음식들 중 가장 주로 사용되는 Top 8을 선정하여 하루 쓰레기 배출량과 분해시간 분석하여 문제점들에 대해 보여드립니다.

나문 -  텃밭 지킴이, 익충호텔 정보

환경 파괴로 인해 갈 곳을 잃은 곤충들의 보금자리 익충 호텔과 대표 입주민을 소개합니다.

다문 - 생태농부의 가을 농사

현대화 사회 속에서 장독대가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자연 냉장고를 제시해 채소와 과일 보관법과 여러 퇴비, 흙, 여러 자연 친화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소개합니다.

생태농업 팀 (정예림 강현주 임세아 조예슬 최지혜 원예린)

880X870X20

합판, 아크릴박스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