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창고 & 재료상회

에코 사이클 시스템의 6단계 중 1~3단계에 해당하는 자재 수거, 분류, 해체의 과정이 일어나는 재료창고와 4단계에 해당하는 재료 상회가 전시장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재료창고에서는 수거한 제품을 분류하고 상회에서는 카테고리별로 진열을 한다. 공방에서는 필요한 재료를 재료상회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재료를 구입하고 물건을 만들 수 있으며, 만들어진 제품은 또다시 소비를 통해 사람들에게 돌아가고 돌아간 제품들은 시간이 지나 다시 재료창고로 돌아오게 된다. 우리는 생태계의 순환 시스템을 닮아 있는 이 마을의 에코 사이클 시스템을 보고 듣고 경험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무분별하게 쓰이고 버려진 물건들에 대한 대안을 알아갈 수 있다.

재료창고

이러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미래마을의 재료창고는 마을에서 나오는 쓰레기들 중, 재사용이 가능한 재료들을 수집하고 분류하는 장소이다. 마을의 코어(중심)에 위치하면서 마을 순환시스템의 시발점으로써 기능하고 있다. 재사용품을 세척한 후 재질 및 크기에 따라 바르게 분리하여 재료상회로 넘어가게 되며, 그 재료들은 재료상회에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쓰여진다.

가) 원재료 수납

마을에서 수거한 쓰레기를 해체 테이블로 넘겨 지기 전,

1차로 수납이 되는 장소이다. TOP10 리스트에 따라 나뉘어 수납 된다.

나) 해체재료 수납

1차로 수납되어진 재료들은 해체 테이블에서 물성에 따라

해체가 이루어진 후, 상회로 전달하기위해 2차수납이 진행된다.

재료창고 연출 - 한혜진

생활 쓰레기 TOP 10 인포메이션 그래픽

재료창고에 모인 재료들은 어떤 재료들로 구성이 되어있는지를 알려주는 인포메이션이다.

해체작업이 중요한 창고에서는 오늘의 제품들이 얼마나 다양한 물질로 혼합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재료들은 어떻게 분리를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생활 쓰레기 TOP 10 인포메이션 그래픽

한혜진

297x210mm

종이에 디지털 인쇄

2018

재료 순환 인포그래픽 영상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버려지는 쓰레기의 발생량을 조사하여 만든 재료리스트를 소개하고, 재료창고에서 재료상회로, 재료상회에서 공방으로, 공방에서 사람으로 전달되고, 사람에서 다시 재료창고로 돌아가는 재료의 순환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재료창고와 재료상회의 운영을 통해 환경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재료 순환 인포그래픽 영상

한혜진

2018

전시문의  Inquiries

070-8064-6754 (문자문의)  I  ecocyclevillage@gmail.com

공식 SNS
  • Instagram - Black Circle
  • kakako
미래마을상상전_TITLE.png

© 2018 M Zero Lab